
네, 반갑습니다. 전북대학교 총장 양오봉입니다. 우리 지역을 농생명 산업 수도로 육성하기 위해 지혜를 모을 수 있는 소중한 자리에 우리 전북대학교가 함께할 수 있게 되어 무척 뜻깊게 생각합니다. 귀한 시간 내주신 존경하는 김관영 도자사님과 내빈 여러분, 그리고 미래 농생명 산업 수도의 주인공이 될 도내 5개 대학 재학생 여러분, 함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우리 전라북도는 농생명 산업 기반이 가장 잘 갖춰진 지역입니다. 역사적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농업용 인공 저수지인 김제 벽골제가 전북에 있으며, 현재 전북 혁신도시에 농촌진흥청을 비롯한 농생명 산업 분야 공공기관들이 입주해 있고, 익산 지역엔 국가 식품산업 클러스터가 집중 육성되고 있습니다. 또한 김제 지역에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유치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북대학교를 비롯한 지역 대학들도 우리 지역이 농생명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과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단순히 학문과 연구의 경계에 머물지 않고 우리들 일상생활에 깊게 파고들고 있습니다.
농생명 산업도 예외가 아닙니다. 민간과 정부할 것 없이 모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도전 과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관심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라북도도 농업과 농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2월 우리 지역을 대한민국 농생명 산업 수도로 발전시키겠다는 비전을 선포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MZ세대가 한 자리에 모여 전북 미래농정에 대해 아이디어를 모으고 청년 학생들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리는 매우 의미 있고 시의적절하다 생각합니다.
농업은 우리 생활에 가장 기초가 되는 분야입니다. 식량은 인간 생존과 발전에 필수적이며, 농업은 이를 공급하는 기초 산업입니다. 최근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식량 안보는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습니다. 우리가 농생명 산업을 더욱 소중히 하고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이유입니다.
저는 오늘과 같은 자리가 우리 전북이 농생명 산업 수도로 발전하기 위한 소중한 자양분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허심탄회한 소통으로 MZ세대다운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봇물 쏟아지듯 제시되길 기대합니다. 우리대학도 농생명 산업 발전의 핵심 주체로서 전라북도가 농생명 산업 수도의 위상을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반갑습니다. 전북대학교 총장 양오봉입니다. 우리 지역을 농생명 산업 수도로 육성하기 위해 지혜를 모을 수 있는 소중한 자리에 우리 전북대학교가 함께할 수 있게 되어 무척 뜻깊게 생각합니다. 귀한 시간 내주신 존경하는 김관영 도자사님과 내빈 여러분, 그리고 미래 농생명 산업 수도의 주인공이 될 도내 5개 대학 재학생 여러분, 함께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우리 전라북도는 농생명 산업 기반이 가장 잘 갖춰진 지역입니다. 역사적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농업용 인공 저수지인 김제 벽골제가 전북에 있으며, 현재 전북 혁신도시에 농촌진흥청을 비롯한 농생명 산업 분야 공공기관들이 입주해 있고, 익산 지역엔 국가 식품산업 클러스터가 집중 육성되고 있습니다. 또한 김제 지역에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유치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북대학교를 비롯한 지역 대학들도 우리 지역이 농생명 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개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과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단순히 학문과 연구의 경계에 머물지 않고 우리들 일상생활에 깊게 파고들고 있습니다. 농생명 산업도 예외가 아닙니다. 민간과 정부할 것 없이 모두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도전 과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관심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라북도도 농업과 농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난 2월 우리 지역을 대한민국 농생명 산업 수도로 발전시키겠다는 비전을 선포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MZ세대가 한 자리에 모여 전북 미래농정에 대해 아이디어를 모으고 청년 학생들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리는 매우 의미 있고 시의적절하다 생각합니다. 농업은 우리 생활에 가장 기초가 되는 분야입니다. 식량은 인간 생존과 발전에 필수적이며, 농업은 이를 공급하는 기초 산업입니다. 최근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 식량 안보는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습니다. 우리가 농생명 산업을 더욱 소중히 하고 지속가능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이유입니다. 저는 오늘과 같은 자리가 우리 전북이 농생명 산업 수도로 발전하기 위한 소중한 자양분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허심탄회한 소통으로 MZ세대다운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봇물 쏟아지듯 제시되길 기대합니다. 우리대학도 농생명 산업 발전의 핵심 주체로서 전라북도가 농생명 산업 수도의 위상을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