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한동욱 교수 연구팀(스포츠과학과)이 최근 열린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동계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과 최우수포스터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연구 역량을 입증했다.
우수논문상은 2024년 한국스포츠심리학회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 논문 가운데 가장 우수한 논문을 선정하는 상이다. 수상 논문은 장박 박사과정생, 송석현 박사, 한동욱 교수가 공동으로 연구한 ‘탁구 숙련성과 시간 차단 구간에 따른 서브 리시브 시각 탐색의 차이’라는 논문이다.
이 연구는 선수들의 시각 탐색 패턴이 숙련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을 분석했다. 해당 연구는 스포츠에서 시각 정보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경기력 향상을 위한 훈련 전략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최우수포스터상은 유현상 박사수료, 오길환 박사과정생, 송석현 박사 , 한동욱 교수 연구팀이 주짓수에서 숙련성과 시각 탐색 전략 차이를 분석한 연구를 통해 스포츠 심리학적 이해를 확장시킨 연구로 수상했다.
이 연구는 격투 스포츠 선수들이 경기 중 어떠한 방식으로 시각적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는지를 분석해 스포츠 심리학적 이해를 확장하는 데 기여했다.
이번 연구들은 스포츠에서 시각 탐색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숙련도에 따라 시각 정보 활용 방식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때문에 빠른 판단과 반응이 중요한 종목에서 훈련 전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스포츠 심리학 및 운동과학 분야에서 시각적 정보 처리가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데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국스포츠심리학회는 스포츠 수행과 심리적 요인 간의 관계를 연구하며, 멘탈 훈련, 운동 학습 과정 및 수행 전략 등을 주요 연구 주제로 삼고 있는 대표적인 학술 단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다양한 연구가 발표되었으며,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